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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M과 ODM의 차이 그리고 선택 방법

파이트인포2023 2023. 7. 6. 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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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과 ODM(Original Design Manufacturer)는 제조와 디자인 프로세스에 있어 두 가지 다른 접근 방식을 나타냅니다.

1.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이 접근 방식에서, 기업은 특정 제품의 설계 및 사양을 개발하고, 해당 제품을 제조하는 작업을 OEM 제조사에게 맡깁니다. 


예를 들어, 애플(Apple)이 아이폰(iPhone)을 생산할 때의 경우를 살펴보면, 애플은 아이폰의 디자인과 기술 사양을 개발합니다. 이후, 이러한 디자인과 사양에 따라 아이폰을 실제로 제조하는 작업은 대부분의 경우, 대만의 폭스콘(Foxconn)과 같은 제조 전문 업체에 위탁합니다. 이 경우 폭스콘은 OEM 역할을 하게 됩니다. 
애플은 자체적인 디자인과 기술을 유지하면서, 제조 과정에서의 복잡성을 외부의 전문가에게 맡기는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이로써 애플은 제품의 품질 관리와 비용 효율성을 동시에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OEM은 기업이 자체 브랜드의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면서도, 제품 제조에 드는 비용과 복잡성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 방식입니다. OEM 제조사는 종종 대량 생산에 특화되어 있으며, 기업이 그들의 전문 지식과 생산 능력을 이용함으로써,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ODM (Original Design Manufacturer): 이 접근 방식에서, 기업은 제품의 설계 및 제조 전체를 ODM 업체에게 맡깁니다. ODM 업체는 기업의 요구 사항에 따라 제품을 디자인하고 제조하며, 최종 제품은 기업의 브랜드 이름으로 판매됩니다. 이 방식은 기업이 제품 개발 과정의 모든 부분을 외부 업체에게 맡기고 싶을 때 적합합니다.

 

예를들어서,  'A회사'는 패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지만, 자체적인 디자인 팀이나 제조 시설을 갖추지 못했다고 가정해봅시다.

이런 경우, 'A' 회사는 의류 제작에 특화된 ODM 업체에게 브랜드의 개념과 가격대, 그리고 시장에 맞는 스타일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ODM 업체는 'A' 회사의 브랜드 이미지와 목표 고객층을 고려하여, 독특한 디자인의 옷을 제작합니다. ODM 업체는 제품의 디자인부터 원단 선택, 제조 과정까지 모두 책임지게 됩니다. 

또는 이미 ODM 업체에서 생산하고 있는 제품에 라벨(브랜드)만 변경합니다.

완성된 의류는 'A' 회사의 브랜드 이름으로 판매되며, 고객들은 이 제품을 'A' 회사의 제품으로 인식합니다. 실제로 'A' 회사는 제품의 디자인과 제조를 ODM 업체에 맡겼지만, 브랜드 소유자로서 제품 판매와 마케팅을 담당하게 됩니다.

이처럼 ODM은 제품의 디자인 및 제조 과정의 복잡성을 줄이고, 빠른 시장 진입을 가능하게 하는 방식입니다. 'A' 회사와 같이 자체적으로 제품의 디자인 및 제조에 필요한 전문 지식이나 리소스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기업들에게 ODM은 매우 유용한 방식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ODM 방식은 기업이 자체적으로 제품의 디자인 및 제조에 필요한 전문 지식이나 리소스를 보유하고 있지 않을 때 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시장에 빠르게 제품을 출시해야 할 때에도 이 방식이 도움이 됩니다. 이처럼 ODM은 제품의 디자인 및 제조 과정의 복잡성을 줄이고, 빠른 시장 진입을 가능하게 하는 방식입니다.

 

 

 

어떤 방식이 더 유리한지는 목표, 전문 지식, 자원 및 시장 요구에 따라 달라집니다.

- OEM 선택 시 유리한 경우: 기업이 자체적으로 강력한 제품 디자인 및 개발 능력을 보유하고 있고, 특정 제품 라인에 대한 제조 공정을 외부에 위임하려는 경우 OEM 방식이 유리합니다. 이 방식은 제품 품질을 관리하고 기술 유출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ODM 선택 시 유리한 경우: 기업이 제품 디자인 및 개발에 필요한 전문 지식이나 자원을 보유하고 있지 않지만, 특정 시장에서 빠르게 제품을 출시하려는 경우 ODM 방식이 유리합니다. 이 방식은 제품 개발 및 제조 과정의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며,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OEM과 ODM 중 어떤 방식을 선택하든 간에, 선택한 제조 파트너와의 긴밀한 협업과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제품 품질을 유지하고 기대치를 충족하면서도 비용 효율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ODM (Original Design Manufacturer) 방식의 문제점

1. 제품의 독특성 및 브랜드 정체성 유지 어려움 : ODM 업체는 동일한 제품을 다른 브랜드의 이름 아래 제작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모양, 같은 색상의 옷인데 여기저기서 브랜드만 다르게 판매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최종 소비자들에게 본 기업의 제품이 특별하거나 독특하지 않다는 인식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의 브랜드 정체성을 일관성 있게 유지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브랜드가 직접 디자인하지 않고 라벨 갈이만 한다는 인식이 쌓일 수 있습니다.

2. 품질 관리 문제 : 제품의 디자인과 제조 과정을 외부 업체에 맡기면서, 기업은 품질 관리에 대한 어려움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직접 제조업이 아니라면 OEM이든 ODM 모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OEM은 제조요구사항을 전달하고, 관련 된 계약서를 작성하여 이러한 문제점을 예방합니다.

품질 관리 문제로 인해 제품 품질이 일관되지 않거나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이는 브랜드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3. 커스터마이제이션 제한 : ODM 업체는 일반적으로 대량 생산에 초점을 맞추므로, 특정 브랜드의 특별한 요구사항이나 커스터마이제이션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미 생산 된 제품에 라벨(택) 갈이만 하는 경우에 해당 됩니다.

이는 브랜드가 시장에서 차별화되는 데 제한을 둘 수 있습니다.

4. 지적재산권 문제 : ODM 업체가 제품의 디자인과 제조 과정을 담당하므로, 특허, 상표,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브랜드의 경쟁력을 저해하거나 법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ODM 방식을 선택할 때는 위와 같은 브랜드 인식 및 품질 관리 문제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기업의 상황과 시장 환경에 따라 다른 제조 방식 (예: OEM, OBM)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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