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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OEM 또는 ODM 생산에서 불량품이 발생 (책임, 개선)

파이트인포2023 2023. 7. 25.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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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OEM 또는 ODM 생산에서 불량품이 발생하거나 생각하지 못한 부분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알리바바를 통해 구매한 경우, 알리바바를 통해 어느정도 보상 받거나 평점과 리뷰 남기기를 인질로 잡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겪었던 문제들 (특히 파키스탄)

  • 제품 생산에서는 문제가 없었지만, 배송비를 아끼기 위해 무리한 과적 포장에 의한 제품 손상
  • 과적에 의한 구겨짐, 눌려짐
  • 밀봉 포장을 하지 않아, 선박 배송중 곰팡이가 피거나, 먼지 등으로 오염 되는 경우
  • 천연가죽을 사용하는 제품들 중 가죽에 동물 자연적인 손상이 많은 경우
  • 제품 생산시 사용한 가죽이 오래 되어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 원산지표시를 디자인 및 시각적으로 좋지 않은 곳에 표기한 경우. (특히 잉크로...)
  • 봉재가 어설프거나, 한번 봉재했다가 뜯은 후 다시 봉재한 작업이 눈에 띄게 보이는 경우.
  • 인쇄 잉크가 번진 경우, 인쇄 영역에서 너무 벗어난 곳에 인쇄 된 경우
  • 처음 구매 후 재구매를 했는데 처음 구매 했던 제품의 재질 보다 낮은 등급의 재질로 생산 된 경우
  • 지퍼가 이미 고장인 상태이거나, 매우 약하거나, 쉽게 고장나는 경우.
  • 저가 접착제를 사용하여, 1년 정도 지나면 접착성이 사라지고 단단히 굳어 뭉친 상태로 떨어져 나가는 문제
  • 저가 접착제를 사용하여 여름철 접착제가 녹아내리는 경우.

 

1.샘플 확인

샘플을 1회 확인 후 소량 구매를 통해 판매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점차 수량을 늘려가야합니다.

샘플만 확인 하고 처음 부터 대량 구매하게 되면, 첫샘플에서 검수하지 못했던 여러가지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생각지도 못한 문제가 꼭 발생 합니다." 그 문제가 무엇이든...

 

2.검수 후 지불

알리바바로 구매했다면 문제가 없지만, 알리바바 지불이 되지 않는 국가와 거래 해야한다면, 꼭 지불금액을 나누어서 지불해야합니다. 특히 제품을 받고 검수 그리고 또 검수를 통해 불량을 확인 후 지불해야합니다.

협의가 쉽지 않은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불가능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생산전 00%지불, 배송 후 잔금 지불이지만, 제품을 받아보기 전 까지 잔금을 줄 수 없다고 해야합니다.

구매자가 갑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3. 소통과 협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직접 소통하고 협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량품의 원인과 개선 방법을 함께 논의하여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4. 계약서 검토:
ODM제조사와 계약서를 명확히 작성해야합니다. 

5. 품질 개선을 요구:
ODM제조사에게 품질 개선을 요구하고, 불량품 발생 시 보상 또는 교체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요청해야 합니다.

6. 다른 협력사 찾기:
문제 발생 후 다른 OEM, ODM 제조사를 찾으면 늦습니다.

항상 같은 제품을 생산 하는 다른 공장을 섭외 해두어야합니다.

불량품 이외에도 아무런 이유 없이 가격을 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미 제품 판매를 위해 마케팅도 많이 해두었고, 판매 유통처도 다 구축해두었는데

갑짜기 가격을 올려도 구매를 안할수 없는 상황이 오게 되어 울고겨자먹기로 어쩔 수 없이 구매해야합니다.

미리 비슷한 품질과 가격대의 OEM 공장을 섭외 해두어 대책을 마련해두어야합니다.


다년간 제조사를 컨트롤 하면서 얻은 노하우인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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