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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듀밸리의 놀라운 성공 이야기

파이트인포2023 2023. 4. 27. 0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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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듀밸리의 놀라운 성공 이야기: 수백만 사용자에 이르는 한 사람 개발 게임

 

게임 개발은 보이는 것보다 훨씬 더 큰 도전이 필요한 산업입니다. 오늘날 마주하는 주요 게임들은 수천 명의 직원들, 몇 년 동안 대규모 회사에서 개발되었습니다. 이러한 수천 명의 직원들은 또한 서로 다른 그룹과 분과로 나뉩니다. 캐릭터 디자이너, 환경 디자이너, 소프트웨어 전문가, 성우, 음향 디자이너, 미션 디자이너, 마케터 등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많은 직업들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많은 직원들과 충분한 자금을 보유한 대형 회사들은 수년에 걸친 프로세스에서 게임을 개발합니다.

 한 개인에서 Grand Theft Auto V와 같은 프로젝트가 탄생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마인크래프트, Undertale, 스타듀밸리와 같은 게임은 불가능 할지도 모르지만 가능하게 만든 인물들이 존재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스타듀밸리의 개발 이야기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워싱턴 대학교 타코마 캠퍼스에 진학하여, 컴퓨터과학을 전공했다. 이후 2011년 졸업하였으나, 상대적으로 스펙과 학교 성적이 약했던 에릭을 채용하던 회사는 없었다.


2011년의 이 모습은 그가 대학교를 졸업하고 방황하던 시절의 모습이다.

어두훈 화면, 앞이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힘 없이 움직이고.. 음악은 어둡고 우울하기만 하다.

 

 

취업에 실패한 에릭은 자기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해 오랜 시간동안 후속작이 나오지 않던 하베스트 문의 팬게임을 제작하고자 하였다. 한창 개발하던 도중, 에릭은 점차 본인의 실력과 게임의 퀄리티가 향상하는 것을 느끼기 시작했고 이에 팬게임 수준이 아닌 본격적으로 정식적인 게임을 제작하기로 결심했다.

 

 거시적인 플랜이 없었지만, 한 요소를 완성하고 거기에 더 나아가 새로운 요소들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그래픽과 음악을 계속해서 수정하고 개선시켜 나갔다. 또한 이러한 개발 과정을 본인의 블로그에 직접 올려 시간이 계속 지날 수록 게임의 개발이 어떻게 진행되고 어떻게 발전되어 나갔는지 계속 보여주곤 하였다.

 

그는 스스로 독학하며 게임을 만들기 위해 편의점과 공연 안내원으로 하루 12시간 일을하며 게임을 개발했다.

이 사진은 그가 아르바이트를 하는 당시에 촬영한 사진이다.상당히 지쳐있는 모습이 당시의 상황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스타듀밸리의 개발은 약 5년간 이루어졌다고 한다. 한 개인이 그것도 독학으로, 자본금 없이 게임을 개발하는 과정은 엄청난 도전일 것이다.

 

가끔씩 자신과 이 게임에 대한 의문, 미래의 결과를 알지 못하는 프로젝트에 1일 10-12시간, 일주일 7일을 투자하는 것의 불확실성은 현재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과 두려움에 심리적으로도 어려운 과정을 겪었다.

그는 가족과 여자친구의 재정적 지원과 격려와  "이 정도까지 왔는데, 이 게임을 마무리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계속 나아 갈 수 있었다.

 

독학으로 처음 부터 일주일 내내 하루 12시간씩 일하면서 게임의 모든 것을 디자인하고, 프로그래밍하고, 애니메이션화하고, 그리고, 구성하고, 기록하고, 작성하였기 때문에 처음에는 그 퀄리티가 매우 낮을 수 밖에 없었다.

 

그의 한 매체 인터뷰에 따르면 그는 이렇게 말했다.

" 픽셀 아트를 더 잘하기 위해 수천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나는 나에게 인내하고 배우도록 강요했습니다. 처음에 좋다고 생각했던 것이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그 이유를 깨닫고 개선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끝없는 순환 될 뿐입니다.” 게임의 모든 부분은 미친 듯이 세심하게 만들어졌습니다. 그는 상호 작용할 수 있는 30명 정도의 마을 사람들을 위해 수백 줄의 대화가 필요했습니다.  매일 몇 달 동안 계속해서 그 줄을 쓰고 다시 썼으며 개별 캐릭터를 위해 100개 이상의 개별 컷신을 만들었으며 모두 테스트가 필요했습니다. 수천 개에 달하는 조정을 할 때마다 게임 코드를 새로 고치기 위해 게임을 재부팅해야 했습니다. "내 정신을 유지하는 것은 확실히 투쟁이었습니다. "

 

 

게임 출시전, 그는 여러가지 부정적인 생각으로 스스로를 옭아매기 시작하였지만 여자친구와, 배급사인 처클피쉬의 대표 핀 브라이스. 그리고 게임을 미리 플레이해본 몇몇의 스트리머들의 피드백 덕분에 확신을 가지고 게임을 발매하였다.

 

 


스타듀밸리는 매우 개방적인 시골농장 롤플레잉 게임입니다. 
게임에서는 농장을 발전시키고 가축을 키우며, 낚시를 하고, 몬스터와 싸우며, 결혼하고 자녀를 낳을 수도 있습니다. 수백 시간의 콘텐츠와 모험이 가득한 이 작품은 Microsoft Windows, Mac, Linux, Xbox, PlayStation, Switch, iOS 및 Android 등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스타듀밸리의 판매 성공
스타듀밸리는 2016년 2월 26일 Steam 및 GOG에서 출시된 지 거의 2주 만에 40만 장 이상의 판매를 기록했습니다. Eric Barone은 이토록 성공적인 출시 과정을 예상하지 못했지만, 큰 영향을 미치는 독립 제작으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스타듀밸리는 출시 후 2개월 만에 100만장, 2017년까지 350만장 이상의 판매 기록을 세웠습니다. 2020년 1월, 이 게임이 모든 플랫폼에서 1,000만 장 이상 판매되었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현재 2,000만 장 이상 판매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타듀밸리는 이제 매우 성공적인 게임이 되었으며, 인디 개발자가 하나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시작한 프로젝트에서 비롯되었습니다. Eric Barone은 이 프로젝트를 위해 자신을 희생하고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습니다. 이 게임은 많은 플랫폼에서 이제까지 20백만 장 이상 판매되었으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스타듀밸리는 게임 개발자가 단독으로 개발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여주는 좋은 예입니다. 이 게임의 성공은 개발자가 열정적으로 자신의 작품에 투자하고 그것을 발전시키는 데에 있습니다. 

스타듀밸리의 성공 이야기는 많은 개발자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개발자들이 불가능한 것으로 여겨졌던 것을 도전하고 그것을 현실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 게임은 간단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시작한 작은 프로젝트에서 비롯된 성공적인 게임의 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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